그래픽 노블
뱅크시
프란체스코 마테우치 글 | 마르코 마라지 그림 | 이민 옮김
2024년 6월 | 21,000원
얼굴 없는 화가, 거리의 아티스트, 뱅크시!
그의 작품 세계를 다룬 최초의 그래픽 노블 출간!
‘에드워드 호퍼’, ‘마크 로스코’에 이어 뱅크시의 이야기가 그래픽 노블로 출간되었다. 뱅크시는 분명 역사상 가장 유명한 거리예술가일 것이다. 하지만 우리는 그가 누군지 모른다. 이 책은 이런 모순적인 상황에서 비롯되는 호기심과 아이러니를, 두 젊은 아티스트의 대화를 통해 설득력 있게 그려낸 그래픽 노블이다. 이 책의 출간 작업을 마무리하던 중, 그의 작품이 우리 곁에 온다는 뉴스가 전해졌다. 서울 한복판 인사동의 ‘그라운드 서울’에서 2024년 10월 20일까지 열리는「리얼 뱅크시」전! 우연의 일치겠지만, 없는 듯 있는(nowhere, now here) 그의 존재 방식을 새삼 떠올리게 하는 소식이다.
글쓴이 프란체스코 마테우치Francesco Matteuzzi
이탈리아 피렌체 출신으로 소설가이자 만화 스토리 작가. 국제무대에서 다양한 매체와 협업하며 단편 영화와 라디오, 드라마 등 여러 분야에서 일하고 있다. 비평지 《중국의 연기Fumo di China》에 다수의 논문과 기사, 만화 대본을 썼다. 영국의 유명 화가 겸 일러스트레이터인 데이브 매킨Dave Mckean과 인터뷰한 내용을 토대로 『데이브 매킨의 만화수업Lezioni di Fumetto DAVE MCKEAN』(comicout, 2013)을 출간했다. 최근에 출간한 그래픽 노블로는 『마크 로스코』(Centauria, 2020), 『호투사이, 일본의 발견』(Mondadori Electa, 2021), 『그의 이름은 뱅크시』(Centauria, 2022) 등이 있다. 2009년 ‘잔카를로 시아니 상Premio Giancarlo Siani’을 수상했다.
그린이 마르코 마라지Marco Maraggi
이탈리아 우디네 출신으로, 로큰롤과 거리예술에 대한 열정을 가진 일러스트레이터이자 만화가이다. 그는 만화의 역사에 깊은 관심을 두고 공부한 후, 자기만의 그림 스타일을 완성했다. 최근 출간한 책으로 『그래픽 노블을 그리는 법How to Draw a Graphic Novel』(Thames & Hudson, 2023)이 있고 그래픽 노블로 『앤디 워홀Andy Warhol』(Frances Lincoln, 2024)이 있다. 현재 국제적인 지명도가 있는 여러 출판사 및 잡지와 협업 중이다.
옮긴이 이민
충남 논산 출신으로 한국과 이탈리아에서 건축을 공부한 후, 나폴리의 프란체스코 베네치아Francesco Venezia 스튜디오에서 실무를 익힌 건축가. 1997년 (주)이손건축을 설립하고, 어린이 교육시설, 주거, 미술관 등을 설계했다. 1996년 베니스비엔날레, 2002년 광주비엔날레에 출품했으며 김수근 문화상, 한국건축가협회상을 수상했다. 2014년 이유출판을 설립, 운영 중이며 옮긴 책으로는 『풍화에 대하여』, 『건축가의 꿈을 이룬 소녀, 리나 보 바르디』, 『여우와 망아지』 등과 그래픽 노블로는 『에드워드 호퍼』, 『마크 로스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