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의 역사를 한눈에 보는 아코디언북
땅 위로 더 높이
루시 달젤 지음, 김광현 옮김
2016년 03월 | 18,000원
《땅 위로 더 높이》는 인류가 정착 생활을 시작한 신석기 시대부터 오늘날까지 건축의 역사가 한 폭의 파노라마처럼 펼쳐지는 환상적인 그림책이다. 영국의 일러스트레이터 루시 달젤은 탁월한 구성력과 돋보이는 드로잉으로 1만 년이 넘는 건축사를 하나의 화폭 안에 담아 인류 문명의 드라마를 압축적으로 보여 준다. 병풍형식의 제본 방식을 활용해 인류사의 대표적인 건축물들을 시대순으로 볼 수 있으며, 개별 건축물에 대한 정보는 물론 인류 문화사를 관통하는 건축 사상의 흐름과 시대별 분위기를 파악할 수 있다. 뒷면에는 각 시대별 건축 양식에 대한 작가의 글을 담았는데 시대를 넘나드는 생동감 넘치는 해설과 알찬 내용이 독자의 이해를 돕는다. 폭넓은 독자층을 배려한 이 아코디언 북은 감각적인 일러스트레이션과 실속 있는 정보가 특별한 형식에 담긴 건축 역사의 가족 앨범이라 할 수 있다.
지은이 루시 달젤은 런던에 기반을 둔 일러스트 작가 겸 아티스트이다. 2006년 영국 플리머스 대학 디자인학과에서 일러스트레이션을 전공한 후 출판, 광고, 편집 분야에서 일하며 전속작가로도 활동했고 현재는 외부에서 의뢰받은 일과 개인적인 예술 작업을 병행하고 있다. 그녀는 변화하는 주변의 도시 환경에서 영감을 받는다.
옮긴이 김광현은 서울대 건축학과 교수. 건축가. 국가건축정책위원회 위원과 대한건축학회 부회장 등을 역임하였고, 한국건축가협회상, 대한건축학회상, 가톨릭미술상 등을 수상하였다. 한국건축가협회 건축교육원장으로 전국의 학생들 위한 건축 프로그램을 세우고 이를 실천하고 있다.